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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희 (백마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4卷 第1號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45 - 62 (18page)
DOI
10.37561/sse.2025.3.64.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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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사회’와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사회 1, 2’의 성취기준을 분석함으로써 개정 후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블룸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에 근거한 분석 틀에 따라 지식 및 인지과정 차원으로 구분하여 각 성취기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차원을 기준으로 비교하였을 때 2015 개정 ‘통합사회’와 2022 개정 ‘통합사회 1, 2’는 지식 유형별 비중의 차이가 크지 않았다. 모두 개념적 지식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메타인지 지식이 그다음을 차지하였다. 둘째, 인지과정 차원을 기준으로 비교하였을 때 모두 ‘이해하다’가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그러나 개정 후 ‘이해하다’의 비중이 감소하면서 나머지 상위 인지과정 유형이 증가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성취기준의 내용 요소가 동일함에도 행동 요소인 서술어만 바뀐 경우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통합사회 교육과정 개정 시 성취기준 작성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제안하였다. 내용 요소 측면에서 통합의 핵심 요소인 스트랜드를 구성할 때 지식의 유형을 하나의 기준으로 삼으로써 고차원적인 통합을 유도하고 일반사회, 지리, 윤리, 역사 간의 전공 영역별 갈등을 줄일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행동 요소 측면에서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해 서술어 체계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피력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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