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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가천대학교 문화유산역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72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19 - 14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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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25년 시행 예정인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콘텐츠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표가 있다. 2024년 현재 디지털교과서는 사회와 과학교과에 시행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고 보완하는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지역 문화와 관련된 교육 방법과 자료를 탐색하였다. 우리 고장에 대한 탐색과 관련된 자료로 조선시대 <남승도>와 1929년 어린이 잡지에 발표된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에 담긴 지역 콘텐츠의 내용을 점검하였다. <남승도>와 <조선 13도 고적탐승말판>에 담긴 명승 콘텐츠를 토대로 ‘명승’ 지역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을 시도하였다. 2015년 개정 초등 사회과 ‘3학년 1학기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를 통하여 우리 고장의 지리적 환경과 옛이야기, 문화유산에 대한 탐색을 시행하였다. 평면적인 종이 교과서의 공간을 디지털 공간으로 범위를 넓혀 학습자의 상상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서 통일 한반도의 지역과 문화를 이해하고 디지털 공간에서 ‘명승’ 지역 콘텐츠를 탐색 개발 방안을 모색하였다.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학습자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은 더 쉽고 편리해졌지만, 방대한 정보 속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할 수 있는 비판적 교육이 더욱 절실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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