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승연 ((재) 인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5 - 2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외 뮤지엄의 민영화와 법인화 논쟁으로 인해 뮤지엄 경영 및 마케팅 연구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현 상황에서 국내외 뮤지엄 경영 ,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국내외 연구 차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뮤지엄 경영 연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국내 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해외 학술지 데이터베이스 SCOPUS에서 뮤지엄경영과 마케팅에 관한 학술논문을 수집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파이썬을 이용한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토픽 모델링,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TF-IDF 등을 통해 연구 동향 분석했다. 결과 국내 뮤지엄 경영 연구는 총 358편으로 전체의 3.48%에 불과하며, 주로 설문조사와 회귀분석을 통한 정량적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이들 연구는 주로 뮤지엄의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반면, 해외 연구는 디지털 기술의 적용, 모바일플랫폼을 통한 정보 습득 및 교육, 생물다양성과 역사 자료의 보존 및 관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었다. 또한,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분석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이 해외에서는 활발하게활용되고 있었다. 결론 연구 결과, 한국 뮤지엄 경영 연구가 주로 정량적 방법론에 의존하고 있으며, 연구 주제 또한 전시 및 교육에 집중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한국의 뮤지엄 경영 연구도 다양한 연구 방법론의 도입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연구 확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