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보경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 - 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기술 도입에 따른 뮤지엄의 환경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에 따른 관람객들의 예술향유와 체험의 의미를 통해 뮤지엄 방문의 의미와 뮤지엄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쿠퍼휴이트 국립 디자인 뮤지엄의 기술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관람자의 입장에서 차별화된 경험과 창조성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서비스와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온라인 컬렉션 탐색, 인터랙티브 체험, 창작과 실습과정은 예술작품이 작가의 손을 떠나서 관람객들의 관점에서 재해석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기술활용은 뮤지엄 방문을 단순히 보는 것만이 아닌 차별화된 경험과 몰입을 제공하며 관람객의 경험을 한층 폭넓게 확대하고 있으며, 관람객과 작품, 관람객과 뮤지엄 공간의 물리적 맥락사이 새로운 관계를 설정한다. 관람객의 뮤지엄 경험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전시의 구성, 콘텐츠 및 연계 프로그램의 구성력과 맥락적 전개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에 기술이 적용되었을 때 비로소 의미있는 뮤지엄 경험이 구축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