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경 (울산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21 - 29 (9page)
DOI
10.21326/ksdt.2017..55.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디자인뮤지엄이 폭발적 성장가도를 달리며 세계적인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디자인뮤지엄이 각 나라에 한창 새로 생기거나, 보수공사를 하여 재 오픈하는 활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국내에는 대표할만한 국립 디자인뮤지엄이 없는 가운데 성공을 거둔 해외의 디자인뮤지엄들은 어떠한 특색과 전략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설계 및 전략 적인 측면에서 이해 관계자들이 선택한 디자인뮤지엄의 모범 사례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 질문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 사례 연구에 기초한 정성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설계 및 전략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이해하기 위해 근거이론(Grounded Theory) 접근법을 사용할 것이다. 연구결과 각 국가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디자인뮤지엄 중에는 컬렉션의 다양성에 중점을 둔 곳도 있고 특정분야에 특화된 디자인뮤지엄도 있다. 그러나 이들의 공통점은 단순 오브제 전시가 아닌 그 나라의 디자인 역사, 문화, 가치 등을 녹여내고 있으며 관람객과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지속적 발전을 도모한다. 결론 해외 성공적 디자인뮤지엄의 사례를 통하여 진정한 뮤지엄이란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고, 관중과 소통하고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며, 실용성을 바탕으로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전략적 요소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