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보영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 - 3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SA 2022 자료를 활용하여 우즈베키스탄 현지 학생들의 학업태도와 ICT 활용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의 학업태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가족과 사회의 기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우즈베키스탄에서 부모와 교사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더욱 성실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은 수업결석이나 지각빈도가 높고, 학생 간 편차도 더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가족 구성원 돌봄’, ‘집이나 가족사업장 등에서의 노동’과 같은 이유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우즈베키스탄 학생의 학교소속감 지표는 OECD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고, 항목별로 살펴보면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의 학교 소속감이 한국 학생보다 대체로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은 절반 정도만이 디지털 기기를 보유하고 있어, 우즈베키스탄의 정보화 수준이 한국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은 학습활동을 위해 디지털 기기를 덜 활용하고, 디지털 기기 알림을 통제하는 능력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우즈베키스탄 현지 학생들의 학업태도와 ICT 활용실태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우즈베키스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