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심 (성신여자대학교) 김수영 (서울금북초등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1 - 1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B 교육과정을 탐색한 초등교사의 동기 및 인식의 변화, 교육적 시사점을 탐색함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IB 교육과정 탐색에 참여한 서울시 초등교사 13명을 대상으로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주제 분석 방법으로 분석되었으며, 초등교사의 IB 교육과정 탐색 경험을 바탕으로 이들의 동기 및 인식의 변화와 요구를 도출하여 도식화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IB 교육과정을 탐색한 초등교사들의 탐색 전, 탐색 후 변화, 실천을 위한 지원의 3개 상위 범주와 9개 주제, 31개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초등교사는 IB 교육과정 탐색 전 IB 교육과정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강하였다. 초등교사는 IB 교육과정 탐색 후 변화와 IB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증진, 실제 적용을 통한 교육적 효과로 인해 긍정적으로 인식이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IB 교육과정 탐색 경험의 의미와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변화의 의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IB 교육과정이 공교육에 도입될 때 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