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루단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날 중국에서 IB DP를 도입하는 고교가 급증하는 시점에서 현지 교사의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실행의 특징과 어려운 점을 종합하고, IB DP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활성화 방향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IB DP교과목을 담당하는 경력 3년 이상 중국인 교사에게 5명에게 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B DP 교사 전문성에 대해 교사들은 높은 수준의 외국어 실력, IB 교육이념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과목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둘째, IB DP 교육의 특징에 대해 교사들이 종합적이고 균형적인 교과목 구성, 합리적인 평가 구조 등을 높게 평가하였다. 셋째, 교사들이 교육 현장에서 업무량 증가, 교실 상황이 복잡하다는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넷째, 교사들이 IBO 평가기준의 모호함과 각 학교의 평가방식이 불일치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IB DP가 중국에서 활발하게 성장하고 촉진하는 데에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동시에, 교사들은 IB DP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IB DP 교육과정을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중국 국제교육에 관련한 교육행정기관, IB DP를 운영하는 학교, IB DP를 실행하는 교사들이 장기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