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93 - 52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저자가 초등교사교육 수준에서 학생 목소리(student voice)를 보장하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 경험을 내부자의 관점에서 들여다본다. 이를 통하여 저자가 경험한 테크놀로지 기반 수업과 그 의미를 탐구한다. 연구 결과 첫째, 나는 학생 목소리 연구자로서 강의실에서 학생 목소리를 존중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에 수업 중 모두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를 선택하였다. 둘째, 나는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때 학생 개인의 배움을 우리 모두의 배움으로 전환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셋째, 나는 학기말이 다가오자 내가 선택한 테크놀로지의 한계를 만났고, ‘학생 목소리’라는 나의 목적에 주목할 때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우리가 수업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궁극적인 이유에 보다 주목함으로써 향후 테크놀로지 기반 수업 담론이 방법적 차원을 넘어 목적의 차원에 관심을 갖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