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민영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9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671 - 682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9.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수학교사들이 학교현장실습 이전에 경험한 수업 시연과 현장실습 중 진행한 수업 실습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문지에는 수업 시연과 수업 실습에 대한 반성 문항이 포함되었다. 예비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수업 시연과 수업 실습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대응표본 t 검정을 통해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메모를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 수업 시연과 수업 실습은 각각 고유한 장점과 단점을 지니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수업 실습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의 현실감과 만족감을 제공한 반면, 수업 시연은 이론적 지식을 활용하고 더 높은 질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강점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업 시연과 수업 실습을 상호 보완하여 예비교사의 교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수업 시연에서 적용된 이론적 지식과 수업 실습에서 얻은 실질적 경험을 통합하여 예비교사들에게 균형 잡힌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예비교사들에게 더 많은 현장 경험과 실제 수업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현실감을 높이고, 교직에 대한 확신과 적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