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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연 (한국항공대학교)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9 - 7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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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혁신확산이론을 중심으로 옴니채널의 특성, 고객경험, 환경적 특성요인 중 네트워크효과가 옴니채널쇼핑의도와 상품리뷰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는 옴니채널 사용경험이 있는 20세에서 60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옴니채널특성은 소비자의 지각된 호환성과 지각된 위험감소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경험은 지각된 호환성과 지각된 위험감소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으며, 네트워크효과도 지각된 호환성과 지각된 위험감소수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각된 호환성은 옴니채널쇼핑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위험 감소수준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옴니채널쇼핑의도는 상품리뷰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기업들과 실무자들이 옴니채널을 통한 쇼핑의도를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요소를 확인함으로써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분석 및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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