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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나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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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감소지역의 문화재단에서 제공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실무자들과의 면담을 분석하여 교육의 기획·운영 방향, 실행의 어려움과 고민,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문화재단을 운영하는 인구감소지역 중 비교적 충실하게 어린이·청소년, 성인, 준/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문화재단 3개를 선정하고, 홈페이지에 게시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전수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문화재단의 실무자 2인과 심층면담, 4인과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례 문화재단들은 외부지원사업을적극적으로운영하고, 지역상주 예술가를활용하며, 공공·민간기관과의 파트너십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지역의 문화 자원을 활용하거나 문화소외 지역인 읍면을 방문하거나 지역 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역 특성에 기반하되 문화예술교육 사업내용에 독립성 부여, 지역 전문 인력 양성의 방향 전환, 지역 정착과 사회적 관계망을 강화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적인 발전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인구감소지역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국내외 사례
3. 연구 방법
4. 인구감소지역 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5. 인구감소지역 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실무자 면담 분석
6.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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