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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훈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53 - 265 (13page)
DOI
10.47294/KSBDA.26.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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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그래픽 노블 매체에서 연출되는 공간이 단순한 배경의 역할이 아니라 적극적인 내러티브의 요소로 사용된 사례와 논의를 바탕으로 그래픽 노블의 예술적 문학적 가치와 확장성을 연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고는 현대 그래픽 노블을 독립된 예술 분야로 인정받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고, 코믹스 장르의 새로운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한 작가인 크리스 웨어의 두 작품,『빌딩 스토리』와『지미 코리건: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아이』을 분석의 대상으로 채택하였다. 크리스 웨어는 공간 표현에 있어서 맥락적 성격이 강하고 주제화 의식이 뚜렷한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그의 그래픽 노블에 나타나는 공간이 가지고 있는 함의와 감정적 호소력, 건축적이고도 다이어그램과 같은 표현, 대담한 이미지 스케일과 페이지 레이아웃은 그래픽 노블에서 공간과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긴밀한 관계성을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크리스 웨어의 공간 연출과 내러티브와의 관계,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방법론을 도시 아상블라주, 건축적 요소의 표현, 혁신적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보고 이를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그 결과, 본고는 웨어 작품의 내러티브가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패널과 레이아웃, 건축적 요소, 환경으로서의 공간으로 표현되며 이는 자연과 등장인물의 심리상태에 따라 구속감이나 확장감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가 패널 안의 이미지나 텍스트에 의존하기보다는 페이지 전체의 레이아웃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크리스웨어의 그래픽 노블에서의 공간 연출은 인간 경험의 복잡성을 반영하는 심층적인 내러티브를 만들기 위해 시각적, 감정적, 서사적으로 공간을 조작하는 스토리텔링의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웨어가 만들어내는 레이아웃과 내러티브의 다양한 진입점은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물리적 공간 안으로 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방법론을 만들어가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크리스 웨어의 그래픽 노블과 공간
4. 크리스 웨어의 공간 연출과 스토리텔링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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