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인화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6집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0977/kkosea.2025.2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래 세대를 교육할 예비교사의 창의 · 융합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실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교원양성대학인 K대학교의 2024학년도 1학기 교양과목을 수강한 예비교사 2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24년 3월부터 5월까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연구자 현장 노트, 사전 설문지 및 사후 PBL 성찰 보고서, 그룹 면담 등을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예비교사들은 절차적 사고의 시각 표현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 요소를 활용할 수 있었다. 둘째,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예비교사들의 미래 교육역량에 대한 인식을 강화할 수 있었다. 셋째, 시각 표현 경험과 주제 중심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의 융합적 사고를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미술교육의 역량을 확인하고, 예비교사 교육에서 나아가 현직교사 연수 및 융합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들어가며
미술 중심 융합교육에서 절차적 사고와 표현에 대한 이해
연구 방법
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재구성과 적용
연구 결과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61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