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향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 - 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 연구에서의 주요 주제와 연구 토픽 및 연구의 경향성을 파악하고자 의미연결망과 토픽모델링 기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한국학술지인용색인(Korea Citation Index)의 논문 검색을 통한 데이터 정보를 활용하여 아파트 브랜드 연구가 시작된 2003년부터 2024년까지 약 20여 년 간의 논문 중 한국어로 작성된 아파트 브랜드 논문 276편의 주제어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를 통한 빈도분석, 워드크라우드, 의미연결망 분석에 Python을 사용하였고, 토픽모델링 분석은 R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아파트 브랜드 연구의 핵심 키워드는 가격, 이미지, 광고마케팅, 주거가치 등으로 소비자의 주거가치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디자인, 주거, 공간, 가격 등의 키워드가 중요한 요소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아파트 브랜드 연구에서는 가격의 영향력이 가장 높으면서 네트워크 전체에서도 영향력이 가장 크게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마지막으로 7개의 주요 연구토픽이 도출되었는데 아파트 브랜드의 양적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품질 및 가치가 소비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많았다.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에 대한 연구 경향성도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파트 브랜드 연구가 어떻게 집적되었는지 객관적으로 분석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파트 브랜드 분야의 연구대상과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변수의 다양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