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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해연 (숭실대학교) 정지원 (숭실대학교) 김하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SH도시연구원 주택도시연구 주택도시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1 - 79 (29page)
DOI
10.26700/shuri.2022.8.1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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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아파트의 특성을 분석하고, 향후 공동주택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아울러 공공주도형 아파트의 종류가 늘어난 만큼 공공주도형 아파트에 입주할 수요자들의 요구를 단위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민간 아파트의 특성을 파악하도록 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건설사 브랜드아파트 중 H브랜드(현대), X브랜드(GS), P브랜드(대우), T브랜드(포스코)과 R브랜드(삼성)이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브랜드별로 H브랜드 9건, X브랜드 27건, P브랜드 16건, T브랜드 8건, R브랜드 9건, 69건을 분석했다. 브랜드별 공통유도 측면을 요약해 향후 공공주도형 아파트 단위계획에 반영될 수 있는 주요 특징을 도출한다는 측면에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특히 공공주도형 주택은 가격이 저렴하고 공간이 균일해 가구 거주자의 패턴과 사회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한국 브랜드 아파트의 단위 가구 계획 규모를 살펴보고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국내 브랜드아파트의 도입과 변화 양상
3. 수도권의 브랜드아파트 특성분석
4. 브랜드별 단위세대 평면계획의 변화양상
5. 브랜드 아파트 평면계획 분석 결과 및 공간변화의 필요성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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