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교 최진오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488 - 503 (16page)
DOI
10.5392/JKCA.2025.25.03.48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방과 후 음악활동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이 자아탄력성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통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수도권 지역 3개 초등학교와 경남지역 3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중 방과 후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379명과 참여하지 않은 학생 총 368명, 총 747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초등학생들의 정서지능, 자아탄력성, 우울, 학교적응은 모두 서로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과 후 음악활동 참여 여부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방과 후 음악활동 참여집단의 ‘정서지능→자아탄력성’, 정서지능→학교적응’경로가 비참여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자아탄력성과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방과 후 음악활동 참여집단의 경우 자아탄력성과 우울 모두가 유의한 매개효과를 나타낸 반면, 비참여 집단은 자아탄력성만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방과 후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초등학생들의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키고, 우울을 감소시키며, 학교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