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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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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들의 한국 인터넷 면세점에 대한 만족도 및 재 사용의도를 파악하고자, 인터넷 면세점의 e-서비스품질과 한류스타 광고모델을 주요 요인변수로 설정하여 논의해 보았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e-서비스품질 중에 이용용이성, 응답성, 그리고 경제성이 이용객 만족도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보안성을 이용객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한국 인터넷면세점의 한류스타 광고모델 특성 요인 중 매력성과 신뢰성이 이용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객 만족도가 재 사용의도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쇼핑관광객과 유학생들 두 가지 집단에 대한 비교를 통해 두 집단 간 면세점 이용특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이용용이성과 경제성이 이용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쇼핑관광객보다 유학생들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또한 응답성이 이용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쇼핑광광객집단 유학생집단보다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신뢰도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쇼핑관광객보다 유학생들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 인터넷면세점 서비스품질을 개선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한류스타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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