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Myongji University) 최인화 (Myongji University)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연구 가정과삶의질연구 제43권 제1호(통권 제177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5 - 73 (19page)
DOI
10.7466/JFBL.2025.43.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년부터 2024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다문화학생의 학교적응 연구동향을 연구대상, 학교급, 연구방법, 학교적응영향 변인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다문화학생을 단일 집단으로 간주하는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였으며, 국내출생 다문화학생, 중도입국 청소년, 외국인가정 자녀로 구분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둘째, 학교급별 분석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최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연구방법별 분석에서는 조사연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패널조사를 활용한 연구가 2019년 이후 급증하였다. 넷째, 생태체계이론 기반의 학교적응 영향 변인 분석에서는 다문화학생의 정신 건강과 문화 수용 같은 개인적 특성과 가정, 학교, 또래 같은 미시체계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다문화 학생의 학교적응 연구에서 연구대상자의 세분화와 연구방법의 다양화가 필요하고 다문화학생의 생태체계에서 보다 광범위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