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95 - 2,7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위해 개발된 다문화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연구이며, 연구대상자는 일 지역의 간호대학생 총 89명으로 각각 실험군 44명, 대조군 45명이다. 다문화 간호교육 프로그램은 주 2시간, 13주 동안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교차분석(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Shapiro-Wilk test, 단측 혹은 양측 독립표본 t-검정(one-tailed or two-tailed independent t-test), 단측 혹은 양측 맨휘트니 U-검정(one-tailed or two-tailed Mann-Whitney U-test) 등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다문화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다문화 총 수용성(t=3.394, p<0.001), 다문화 다양성(Z=-2.183, p=0.015), 관계성(Z=-3.682, p<0.001) 및 보편성(t=0.054, p=0.043)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간호대학생이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간호대상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배제하고 대상자를 이해하며, 임상현장에서 문화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사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문화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간호학 교과 과정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