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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치주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124권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55 - 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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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고 감소를 위해서 설계 안전성 검토제도(design for safety: DfS) 제도가 수립되었지만, 건설안전 및 시공에 대한 설계자의 전문성 부족과 관련 전문가와의 협업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완화할 수 있는 DfS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먼저, 선행연구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설계자의 DfS 수행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전문성과 협업, 발주자 관점으로 도출하고, DfS 활성화 방안 9가지를 제안하였다(①DfS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가 자격제도, ②주요 공종별 DfS 매뉴얼 및 가이드 작성, ③DfS 우수 사례집 및 효과 공유, ④DfS 지원시스템, ⑤안전설계 전담부서 설립, ⑥설계사의 DfS 수행 대가 산정기준 수립, ⑦발주자의 DfS 수행 직접 발주, ⑧건설사의 설계 참여를 위한 발주방식 확대, ⑨녹색건축물 인증제도에 가점 부여). 그 후, 설문조사를 통하여 제안한 활성화 방안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DfS를 수행하는 설계사에게 적합한 대가를 지급하는 방안과 건설안전·시공에 대한 설계자의 전문성을 보완하는 방안의 중요성과 시급성이 높아서 제안한 활성화 방안 중에서 ‘⑥설계사의 DfS 수행 대가 산정기준수립’과 ‘②주요 공종별 DfS 매뉴얼 및 가이드 작성’, ‘⑦발주자의 DfS 수행 직접 발주’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Prevention through design(PtD)
Ⅲ. DfS 수행에 필요한 요인
Ⅳ. DfS 활성화 방안 및 적용 우선순위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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