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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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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5 - 24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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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형 플레이팩토 교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 양천구 소재 초등학교 1학년의 학생 50명(비교반 25명, 실험반 25명)을 대상으로 10차시 수업을 하였다. 실험반은 게임형 플레이팩토 교구를 활용한 수업을 하고, 비교반은 전통적인 수학 수업을 수행한 후 사전 사후 수학 학업성취도 및 수학에 대한 태도에 대하여 공분산분석(ANCOVA)으로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게임형 플레이팩토 교구를 활용한 반의 수학 학업성취도가 p<0.05 수준에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F=7.1073, df1=1, df2=46, p=0.0106), 수학에 대한 태도에도 p<0.001 수준에서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F=15.1761, df1=1, df2=47, p=0.0003). 후속연구로 학교 현장에서 컴퓨터상에서 조작할 수 있는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한 보다 정교한 교구를 활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돕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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