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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중혁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석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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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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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고속철도 차량은 설계 최고 속도가 시속 430km에 달한다. 차량의 운행속도 증가는 실내소음의 급격한 증가를 야기한다. 경부고속선의 경우, 전체 노선 중 터널구간의 비율이 높아 터널 주행 시 실내소음도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고 있지만, 실내소음도 규정은 현행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차음성능의 향상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실내소음 저감을 위한 실험적 연구는 많은 비용과 시간적 제약을 받는다. 전산해석을 통해 실내 소음을 예측할 수 있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대책 수립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고속철도 차량을 대상으로 통계적 에너지 해석법을 이용하여 실내소음을 예측하고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또한 철도차량을 구성하는 각 차음재의 인텐시티 투과손실 측정을 수행하였으며, 이중벽 음투과손실 이론을 기반으로 차음성능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실내소음 예측모델에 차음성능 최적화 모델을 적용시켜 실내소음저감 효과를 해석적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Ⅱ. HEMU-430X의 차음성능 진단-----------------3
1. 고속철도차량의 실내소음 발생 메커니즘------3
2. HEMU-430X의 차음구조--------------------6
3. 차음재의 음투과손실-----------------------11
Ⅲ. 차음성능 향상방안--------------------------17
1. 부분별 개선방안---------------------------17
1.1 바닥재-----------------------------------17
1.2 측면재-----------------------------------19
1.2.1 이중 유리창-----------------------------21
1.2.2 측면 적층재-----------------------------24
1.2.3 측면 평균 음투과손실 개선안-------------24
Ⅳ. SEA 모델을 이용한 실내소음 예측------------27
1. SEA 기본개념-----------------------------27
2. SEA 모델 구성-----------------------------28
3. 음투과손실 개선안 적용 시 실내소음 분석-----32
Ⅴ. 결 론-------------------------------------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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