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
2019
Ⅰ. 서론 11.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 내용 및 용어 정의 2가. 연구의 내용과 범위 2나. 용어의 개념과 정의 43. 한국어 어휘 선정 선행연구 8가. 한국어 기초어휘 선정연구 8나. 한국어 기본어휘 선정연구 10다. 초등 어휘(L1) 선정 연구 11라. 초등 한국어 어휘 선정연구 13마. 한국어 어휘 선정 과정 14Ⅱ. 어휘력과 KSL 교육과정 생활 한국어 어휘 251. 의사소통 능력과 어휘력 25가. 어휘력의 개념 26나. 어휘력의 발달 322. KSL 교육과정과 표준 한국어 교재의 어휘 34가. KSL 교육과정의 목표와 구성 34나. KSL 교육과정 생활 한국어 어휘의 특징 40다. 초등 표준 한국어 교재의 생활 한국어 어휘 41Ⅲ. 초등 KSL 교육과정 생활 어휘 분석 과정 451. 초등 KSL 교육과정 생활어휘 분석 준비 45가. 어휘 선정 기준 및 방법 설정 45나. 비교 분석 대상 어휘 목록 선정 482. 선정 어휘 목록 처리 과정 54가. 어휘 입력과 가공 규칙 설정 54나. 전문가 평정 과정 57다. 표준 한국어 교재 어휘 목록 처리 58Ⅳ. KSL 교육과정 생활어휘의 비판적 분석 611. 초등 KSL 교육과정 생활어휘 분석 61가. 생활 한국어와 학습 한국어의 구분 62나. KSL 교육과정 생활어휘의 분포 분석 632. KSL 교육과정 생활어휘 선정 과정 분석 66가. 전문가 평정 분석 66나. 생활어휘 선정 과정 항목별 분석 703. KSL 교육과정 생활어휘와 표준 한국어 교재 생활 어휘 비교·분석 76가. 표준 한국어 교재 1권 어휘 목록 분석 76나. 표준 한국어 교재 어휘 분포 분석 80다. 생활어휘의 주제에 따른 어휘 비교·분석 86Ⅴ. 결론 및 제언 901. 요약 및 결론 902. 의의 및 제언 92참고 문헌 94부 록 98ABSTRACT 10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