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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은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덕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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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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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착 난민이란 대한민국 밖에 거주하는 난민 중 대한민국에서 정착을 희망하여 면접 등 심사절차를 걸쳐 난민으로 인정받아 입국한 후 한국에 정착한 난민을 말한다. 2018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92명의 미얀마 출신 카렌족 재정착 난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재정착 난민 수용의 목적은 사회에 통합되도록 하는 것이며 재정착 난민 아동들이 한국에서 잘 정착하고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국어 능력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2015년부터 한국에 정착하기 시작한 재정착 난민 아동 중 미얀마(카렌족) 초등학생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여 한국어 교육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법무부가 2015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행하여 2018년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미얀마 출신 카렌족 난민 아동 중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으로 하며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정을 설정하였다.
먼저, 1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및 방법을 제시하고 국내 거주 난민 아동 관련 연구, 난민 대상 한국어 교육 관련 연구 그리고 난민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 관련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재정착 난민 아동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재정착 난민과 재정착 난민제도의 정의, 재정착 난민의 권리와 처우를 알아보고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재정착 난민 아동들의 구체적인 현황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미얀마(카렌족) 재정착 난민 아동들의 한국어 교육이 기관별, 프로그램별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독일, 호주, 캐나다, 일본의 난민 아동 대상 자국 언어 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5장에서는 앞서 분석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미얀마(카렌족) 재정착 난민 아동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6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를 정리하고 본 연구가 갖는 의미와 한계를 살피며 향후 연구들에 대한 제언을 더하였다.
본고에서 제안한 재정착 난민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의 방향이 초등 학령기 난민 아동의 한국어 능력 향상과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한국 사회에 잘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앞으로 재정착 난민 아동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연구를 이끌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표 목차 ⅴ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방법 및 내용 3
3. 선행 연구 검토 5
Ⅱ. 이론적 배경 12
1. 재정착 난민에 대한 이해 12
1.1. 재정착 난민과 재정착 난민 제도의 정의 12
1.2. 재정착 난민의 선발 절차와 과정 14
1.3. 재정착 난민의 권리와 처우 17
2. 재정착 난민 아동의 현황 19
Ⅲ. 재정착 난민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23
1. 재정착 난민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 실태 23
1.1. 출입국 외국인 지원 센터 23
1.2. 인천 한누리 학교 28
1.3. 개별 학교 33
1.4. 기타 38
2. 재정착 난민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38
Ⅳ. 세계 주요 국가의 난민 아동 대상 언어교육 사례와 시사점 42
1. 난민 아동 대상 언어교육 사례 42
1.1. 독일 42
1.2. 호주 46
1.3. 캐나다 50
1.4. 일본 54
2. 해외 사례의 시사점 58
2.1. 체계적인 언어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58
2.2.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언어교육 59
2.3. 학업성취 향상에 도움이 되는 언어교육 60
Ⅴ. 재정착 난민 아동 대상 한국어 교육 방향 62
1.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 62
2.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65
3. 한국어 교원 관리 67
Ⅵ. 결론 70
참 고 문 헌 74
ABSTRACT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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