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동군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한국 골프장의 위계적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한 다음, 국가 간 영향력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골프장에서 경기를 수행한 경험 있는 중국 및 한국 아마추어 골퍼 369명을 사전검사에 의해 검증받은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때 자료처리 방법에는 기술통계,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일원 변량분석, 공변량 구조분석을 적용하였고 SPS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골프장 이용객의 개인적 특성 (성별, 연령대, 수행력, 경제력, 참여기간)에 따라 위계적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서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나 개인적 특성이 고려된 골프장 운영을 실시해야 한다.
둘째, 중국 골프장은 이용객들의 위계적 서비스품질이 좋아질수록 지각된 가치가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이에 따라 이용객들의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골프장은 이용객들의 위계적 서비스품질이 좋아질수록 지각된 가치가 긍정적으로 인식되면서 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골프장은 중국 골프장 보다 이용객들의 위계적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와 높은 관련성을 보여 중국 골프장은 이용객들의 위계적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가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중국 골프장은 한국 골프장과 같이 이용객들이 골프장을 재방문하거나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위한 강한 행동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한국 골프장이 제시하는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모션 등을 벤치 마케팅하여 이용객들이 인식을 긍정적으로 높여주고 이를 통해 중국 골프장의 문화를 체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중국 골프장 발전을 위해서는 이용객들을 위한 맞춤식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전략적인 운영 되어져야 한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3. 연구문제 3
4. 연구가설 및 모형 4
5. 용어의 정의 6
6.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중국의 골프 역사 8
2. 중국의 골프장 현황 9
3. 중국 골프장 관련 선행연구 10
4.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11
5. 지각된 가치 관련 선행연구 12
6. 행동의도 관련 선행연구 14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조사도구 24
3. 조사절차 29
4. 자료처리 30
IV. 결과 32
1. 중국 골프장 이용객의 배경변인 특성에 따른 위계적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의 차이 33
2. 중국 골프장 위계적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42
3. 한국 골프장의 위계적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4. 중?한국 골프장의 위계적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 49
Ⅴ. 논 의 52
Ⅵ.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5
부 록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