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경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안효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통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존중실행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권리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Hart와 Zeidner(1993)가 개발한 문항을 기초로 강성희, 이재연(1997)이 개발한 설문지를 김정화(2014)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했다. 유아권리존중실행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숙(2009)이 개발한 영유아권리존중보육실행 수준 설문지를 김정화(2014)가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이정숙(2003)의 설문지를 곽희경(2012)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는 유아권리인식 하위요인(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하위요인(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이 모두 의미 있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존중실행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는 유아권리존중실행 하위요인(하루일과존중, 아동최선의이익)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하위요인(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이 모두 의미 있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67%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언어적 상호작용은 65%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행동적 상호작용은 77%의 설명력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며,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고 유아교육의 질 향상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i
목 차 iii
표 목 차 vi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5
1.3. 연구 문제 5
1.4. 용어의 정의
1.4.1. 유아권리인식 5
1.4.2. 유아권리존중실행 6
1.4.3. 교사-유아 상호작용 6
2. 이론적 배경
2.1.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
2.1.1. 유아권리의 의미와 내용 7
2.1.2. 유아권리의 발전 과정 8
2.1.3.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에 대한 선행연구 11
2.2. 교사-유아 상호작용
2.2.1. 상호작용의 개념 15
2.2.2. 상호작용의 중요성 15
2.2.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
2.2.4.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선행연구 21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23
3.2. 연구도구
3.2.1. 유아권리인식 척도 25
3.2.2. 유아권리존중실행 척도 26
3.2.3.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 27
3.3. 연구절차
3.3.1. 예비조사 28
3.3.2. 본조사 29
3.4. 자료분석 29
4. 연구결과 및 해석
4.1.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0
4.2.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존중실행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 31
4.3.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3.1.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33
4.3.2.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34
4.3.3.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중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36
5. 논의 및 결론
5.1 논의 38
5.2 결론 및 제언 43
< 참고문헌 > 45
< ABSTRACT > 52
< 부 록 > 5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