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경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환금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인식 및 아동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존중실행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 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광주·전남 지역에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 3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이명
순(2012)의 연구에서 황주현(2017)이 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아동
권리존중실행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숙(2009)이 개발하고 이은경(2018)의 연구
에서 수정?보완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을 위해 유
아교육 프로그램 평정척도(Bre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를 토대로 이정숙(2003)이 개발하고 황주현(2017)이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
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존중실행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 인식과 아동권리존중실행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위해서 유치원 교사를 위한 아동권리인식에 대한 교육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수립되어 운영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