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경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영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유아권리인식이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의해 매개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및 충남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만 3, 4, 5세 학급교사 360명이었다.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심숙영(2017)이 수정·보완한 Pianta(2001)의 교사-유아 관계 척도(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를 사용하였다. 교사의 유아권리인식 측정은 Hart와 Zeidner(1993)가 개발한 문항을 기초로 이재연, 강성희(1997)이 개발하고, 김정화(2014)가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유아권리존중 실행은 김진숙(2009)이 개발한 유아권리존중 실행 수준의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각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경력에 따른 변인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어서 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에서 유아권리존중 실행이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매개효과검증 절차에 따라 3단계 매개회귀분석(Three-step mediated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고, 매개변인의 통계적 유의성을 직접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 대상 교사들의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는 보통보다 낮은 수준을 보였다. 교사의 유아권리인식은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권리존중 실행도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에서 유아권리존중 실행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에서 유아권리존중 실행은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유아권리인식이 높을수록 교사의 유아권리존중 실행 수준이 높아져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 수준을 낮출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교사의 유아권리인식은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매개역할을 통해서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즉, 교사-유아 간의 질 높은 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교사의 유아권리인식에 기반하여, 실제로 교사가 하루일과를 통해 유아의 최선의 이익을 위한 권리존중을 충실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