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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90 - 9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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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2000

과급식 디젤 엔진의 성능개선 및 배기가스 저감에 관한 실험적 연구 과급 디젤엔진에서 선회비 변경에 따른 흡기 포트유동 및 엔진성능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ake Port Flow and Performance with Swirl Ratio Variance in a Turbocharged D. I. Diesel Engine ) 나선형 흡기포트의 유동특성이 과급식 디젤엔진의 성능 및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the Flow Characteristics of Helical Intake Port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s in a Turbocharged DI Diesel Engine ) [디젤엔진부문] 터보과급 디젤엔진의 성능 및 배기가스특성에 관한 연구 터보과급기를 장착한 직접분사식 디젤엔진의 배출 가스 저감에 관한 실험적 연구 (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eduction of Emissions in a Turbocharged D.I. Diesel Engine ) 흡기포트 선회비 변경에 따른 유동특성 및 엔진성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nd Engine Performance with Swirl Ratio Variance of Intake Port )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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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회유동과 연소인자가 9.4L인 터보과급 디젤엔진의 성능과 배기가스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현적으로 고찰하였다. 일반적으로 디젤엔진의 연소과정에서 선회유동은 분사되고 있는 연료와 흡입공기의 혼합을 촉진시켜 줌으로써 엔진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인자가 된다. 특히 터보과급 디젤엔진에서는 실린더내의 고온, 고압가스로 인하여 연비와 NOx농도는 서로 상반관계를 가지므로 적절한 용량의 과급기선정으로 흡.배기시스템, 분사시스템 및 연소실의 설계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정상유동실험을 통하여 선회비가 증가함으로써 평균유량계수가 감소하고, 반면에 걸프 펙터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엔진실험을 통하여 휴기포트의 선회비 2.43, 분사시기 BTDC 13도 CA, 압툭비 16, 리앤트란트 5도형 연소실, 노즐분공경 직경 0.28*6 및 과급기 GT40(압축기 A/R 0.58, 터빈 A/R1.19)의 적용인자가 최직의 성능 및 배기가스를 만족시킬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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