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7집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238 - 257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를 위한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 및 원감, 원장의 태도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 유아교육기관(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부터 표집된 258명의 교사와 원감, 원장이었다. 측정도구로는 본 연구를 위해 개발된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원감, 원장)의 인식과 태도를 묻는 1~5점 척도의 47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 원감, 원장의 태도에 있어서 연령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세계 이해 교육의 필요성, 기본생활습관, 감성계발 교육, 창의성 교육에 있어서 교사(원감, 원장)의 연령이 적을수록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경력에 따라 유아 세계 이해 교육의 6가지 하위 영역 중 전통문화 교육을 제외한 5가지 영역, 즉 세계 이해 교육의 필요성, 기본생활습관, 감성계발 교육, 창의성 교육, 반편견 교육에서 경력이 낮을수록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반면에 전통문화 교육에서는 경력이 높을수록 전통문화 교육에 대한 점수가 높았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원감, 원장)의 태도에서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세계 이해 교육의 필요성과 감성계발 교육에 있어서 사립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들이 병설 유치원 교사보다 더 높은 점수가 산출되었다. 반면에 전통문화 교육에서는 병설 유치원 교사와 법인 어린이집 교사들이 다른 집단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여 주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 고 문 헌

요 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3801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