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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8집
발행연도
1999.9
수록면
223 - 2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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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양성기관에서의 도덕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 유아교육과 학생과 보육교사 양성과정 학생들의 도덕 발달 수준을 알아보았다. 대전 지역의 2년제 유아교육과 학생과 보육교사 양성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Rest의 도덕 판단력 검사(DIT)를 실시하였다. 총 358부가 통계 처리되었고 수집한 자료는 t-test와 빈도, 백분율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예비 유아교사들의 도덕적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위집단은 189명으로 전체 52.8%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육과 학생들과 보육과정 학생들의 도덕적 수준을 살펴본 P(%)점수의 평균을 비교해 본 결과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평균은 상위집단에 속하였고 보육과정 학생들의 평균은 중위집단에 속하는 점수를 나타냈으며 이것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유의도 .05)를 보였다. 집단별로 나누어 유아교육과 학생들과 보육과정 학생들의 P(%)점수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 상위집단과 중위집단의 경우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하위집단은 유의도 .001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연구결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였다.
첫째, 예비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도덕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할 것이다.
둘째, 영·유아를 위한 도덕교육 내용과 적절한 교수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이 교사양성과정에서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도덕교육현황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교사양성기관과 연계를 가지고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위의 현장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가 유아도덕교육에 대하여 교육받을 수 있는 현직교육의 체제를 준비하는데도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더 나아가 가정과 교육기관이 연계된 유아도덕교육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도덕교육과 교사교육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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