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0집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15 - 13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주제 통합적 문학활동은 만 5세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프로그램으로써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활동 자료집, 선행연구 등의 문헌조사와 현재 문학 활동에 대한 부모, 교사 질문을 통해 문학 활동의 목적, 내용, 학습방법을 개발하였다.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 및 구성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하여 천안에 위치한 H 유치원의 만 5세아 62명에게 이야기 이해력 및 구성력에 대한 사전검사와 실험처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이야기 이해력 검사를 위해서는 Rand(1991)의 도구를, 이야기 구성력 검사를 위해서는 Knipping(1987)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이야기 이해력과 구성력(이야기 응집력과 이야기 형태)이 유의미하게 발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주제 통합적 문학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Ⅲ. 주제 통합적 문학활동의 효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718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