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의 내용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노랫말을 바꿔 불러보는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음악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분석해보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통하여음악과 언어의 통합에 기초한 창의적인 노래지도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W시에 위치한 Y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30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동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동일한동요와 동화를 활용한 노래지도와 동화감상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음악창의성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의 이야기 이해력과 음악창의성 및 각각의 하위요인의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동화를 활용한 노랫말 바꾸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과 음악창의성 향상에 기여하는 효과적인 활동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활동이 동화감상과 노래지도를 위한 효율적인 통합활동의 일환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