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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음악사 낭만음악 낭만음악 통권68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89 - 12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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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음악적 낭만주의를 도식화하는 것과 낭만주의는 영원한 범주라는 일반적인 접근 방법이 편중된 미학적 경향이라고 보고, 베를리오즈의 작품에 나타난 낭만주의적 미의식을 음악미학적으로 비평하였다.
낭만주의 음악미학 접근 방법의 하나는 특정 작곡가의 작품과 관념에 대하여 미학적인 비평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작곡가의 예술과 철학노선으로의 투쟁, 그리고 음악 미학의 근본 문제에 대한 미학철학의 의미를 축소하거나 무시하지 않고 작품과 관련하여 언급하였다.
또한 이 글에서는, 음악미학적 이념과 그것이 음악학 분야에 끼친 영향을 음악작품의 내용과 사회적 근원과 관련하여 다루었다. 특히, 베를리오즈가 음악미학자이며 음악비평가로서 음악미학적으로 접근한 비평방법 및 음악작품의 창작방법을 통한 문학적 특성과 그가 추구한 목표 등을 본질적 판단의 측면에서 언급하였다, 음악미학과 관계된 양식 특성과 그의 음악에 대한 미학적 비평을 예술적이고 이성적 직관에 의한 음악적인 사고로 비평한 여러 작곡가의 견해들을 음악미학적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베를리오즈의 음악에 대한 비평

Ⅲ. 베를리오즈의 음악미학적 비평과 작품분석

Ⅳ.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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