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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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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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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57 - 7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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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사회과 정체성 논의는 주로 ‘시민성’이나 ‘시민교육’이라는 추상적인 목표에 기초해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는 시대나 장소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 있는 목표이며, 사회과 목표일뿐만 아니라 학교 혹은 사회 교육의 목표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러한 추상적인 목표에 기초한 사회과 정체성 및 내용 구성 논의는 형식적이고 추상적으로 전개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목표라는 지향을 가지고 사회과 내용을 구성하려는 과거의 시도와 차별되게, 기반이라는 토대에서 출발하여 사회과 내용을 구성해 보려고 한다. 그 동안의 여러 사회과 모형들을 고찰해보면, 사회과의 기반은 크게 역사와 전통, 지식과 사고, 일상생활 등의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고 역사와 전통, 지식과 사고 등은 모두 일상생활과 관련될 때 의미를 갖기 때문에 사회과의 일차적인 기반은 일상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상생활이라는 것이 역사와 전통의 결과물이요, 일상에서의 숙고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반성의 과정과 결과물인 과학적 사고와 지식 체계의 습득이 요구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세 가지 기반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할 수 있다. 이 글은 이러한 기반들이 어떻게 관련되며, 실제 내용 구성 시 상호보완적이 될 수 있음을 밝혀, 정체성 문제를 선택과 실용의 문제로 전환하려고 한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의 현실 : 세력 균형

Ⅲ. 사회과의 정체성 찾기 1 : 사회과의 기반 탐색

Ⅳ. 사회과의 정체성 찾기 2 : 사회과의 내용 구성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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