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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4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193 - 20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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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로부터 빛고을로 인식되었던 광주가 근세에 이르러 의병활동, 광주학생운동, 5ㆍ18민주화운동, 아직도 끝나지 않은 이념전쟁으로만 비추어질 수도 있는 지역의 이미지를 재정립하고, 도시 경쟁력의 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CI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3개년에 걸쳐(1999~200l) CI전략 개발, CI디자인 개발, 문화상품 개발, 도시환경디자인 개발 등을 추진하였다.
최근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캐릭터는 정보의 시각화라는 측면에서 다른 그래픽 심볼에 비해 설득적이라 할 수 있고, 기존의 심볼의 이미지 보완적 보조심볼로서의 개념이 아닌 독자적인 영역이 구축되어야 하므로 광주광역시 캐릭터 개발은 Character Identity 차원에서 메인캐릭터와 이를 각각의 용도에 맞춰 응용전개시키는 이벤트 캐릭터, 브랜드캐릭터로 구분하여 유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할 적용성 및 활용성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광주광역시의 메인캐릭터 개발컨셉은 “빛”과 “생병”으로 결정된 TCI이념을 활용하는 것과 광주의 상징 요소로서 “무등산”을 활용하는 두 가지 방향에서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1999년 10윌의 TCI 추진회의 1차선정을 시작으로 광주시민을 포함한 전국민 설문조사와 2000년 4윌의 의회설명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캐릭터 개발안에 대한 평가와 검토/수정과정을 거쳐 기본캐릭터를 완성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본 광주광역시의 캐릭터는 중장기적으로 치밀하게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연구평가와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등으로 그 지역의 특징적인 문화를 상품화시키려는 노력이 캐릭터개발을 토대로 뒤따라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광주광역시 캐릭터개발을 위한 자료조사 및 개발전략

Ⅲ. 광주광역시 캐릭터개발을 위한 자료조사 및 개발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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