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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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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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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61 - 9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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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민족국가이며 사회주의 국가로서의 북한은 정치적으로 수단화된 민족과 전통의 모습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1950~60년대 북한이 '윤리'로서의 '유교'를 정치적, 사회적으로 활용하였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바다. 예를 들면 수령을 어버이로 인민을 자식으로 대응하여 효와 충의 이데올로기를 이용하였고, 그것을 사회의 윤리화의 방향으로 활용한 것인데, 이러한 정치, 사회적 윤리는 천리마 시대를 추동하는 '동원'의 논리로 이어졌다. 문학의 전통론 또한 혁명을 위한 사상성과 그 예술적 형상화를 목적으로 하는 예술성의 고양이 함께 강조되었다.
선별적으로 선택된 전통은 특정 주체의 현재적 선택이므로 현재적으로 제약될 수밖에 없고, 그 같은 맥락에서 본다면, 북한문학의 전통 또한 현재적이며 당대적 의미에 한정될 수밖에 없으며, 그것이 어떠한 문학적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회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1950~60년대에 진행된 전통에 대한 탐구가 권력 주체의 기획과 전략에 의해 진행되고 선택되었지만, 그 과정에서 드러난 논의의 성과는 매우 소중한 것이었다. 비단, 고전작품 분석과 민족어에 대한 다양한 의견만 그러한 것이 아니라, 사상성에 매몰된 듯한 주제론이나 민족적 성격론 등에서도 남북한 문학 전통론의 특성이 겹쳐지고 있었는데 이는 민족문학사에서 의미있는 동질성이 될 것이다.
민족적 특성을 드러내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민족적 성격은 서사문학은 물론 시문학에도 적용된다. 북한 소설에서는 민족적 특성이 '민족적 성격'을 통해 드러난다고 평가하며, 서정시에서는 화자나 전달자로서 '서정적 주인공'이라는 개념으로 드러난다. 민족적 성격을 가진 주인공은 서사구조의 핵심 인물로서 '주인공'의 형상화 과정에서 전형, 성격, 인물형, 인민성 등을 드러내며 이는 서정적 주인공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사회주의와 신전통주의

2. 전통과 민족적 특성 : 혁명 전통과 민족적 특성

3. ‘주체‘와 전통

4. 민족적 성격과 서정적 주인공

5. 결론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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