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75 - 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기반 조직특성을 가진 대표적인 산업인 한국영화제작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자본이 프로젝트기반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제작진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내 주체들 간의 관계를 사업적 관계와 예술적 관계로 구분하고 각 주체들이 맺는 관계의 연결강도가 영화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실증연구결과, 예측한 바와 같이 사업적 관계의 연결강도는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서 제작자와 감독사이에는 협력의 경험이 많을수록, 즉 강한 관계를 맺을수록 더 높은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예술적 관계의 연결강도와 성과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가설이 부분적으로만 지지(-)되었는데, 감독-주연배우간의 연결강도와 감독-촬영감독간의 연결강도가 강할수록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한국영화제작프로젝트 조직에서 있어서 네트워크 내 주체들간에 형성된 사회적 자본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러한 영향은 주체들간의 사회적 자본이라 할 수 있는 관계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사업적 관계에서는 강하고 밀접한 관계가, 예술적 관계에서는 느슨하고 다양한 관계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영화제작프로젝트 조직의 특성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5408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