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7집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75 - 1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전담보육시설 보육교사들이 경험하는 교사효능감과 소진 관련 변인을 살펴보고, 소진에 미치는 교사효능감과 교사의 일반적 배경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효능감은 대졸로 교육수준이 높고, 보육경력이 5년 이상이며, 재교육을 년 2회 이상 받을 때 높았으며, 소진은 고졸의 교육수준, 5년 이상의 보육경력, 30세 이상의 연령, 년 1회 이하의 재교육, 미혼인 경우에 더 높게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은 소진의 22%를 설명하였으며, 일반효능감과 개인효능감이 낮고, 재교육의 기회가 적을수록 소진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7558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