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9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85 - 1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도서대여 방법에 따라 유아의 읽기, 어휘, 읽기 흥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4세 유아 44명이며, 이들 중 22명은 실험집단으로, 22명은 비교집단으로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8주 동안 도서대여를 하면서 부모에게 책읽기와 관련된 가정통신문과 체크리스트를 함께 사용하였으며, 비교집단에게는 도서대여만 실시하였다. 읽기 발달 검사는 Sulzby(1985)의 읽기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어휘력 검사는 김영태 외 3인(1995)이 제작한 그림 어휘력 검사를 사용하였고, 읽기 흥미는 Askov(1973)의 Primary Pupil Reading Attitude Inventory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도서대여는 유아의 읽기, 어휘 및 읽기 흥미도를 향상 시켰으나 부모의 참여를 보다 적극적으로 독려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도서대여만 실시한 비교집단보다 더 많이 향상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6675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