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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45 - 5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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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NSI분기기(목침목)의 유지보수성 향상, 수명연장, 궤도안정, 친환경, 주행성 향상을 목적으로 PC침목 분기기를 개발(이하, NSR분기기)하여 신탄진역 측선에 시험부설 하였으며 현재 시험 평가 중에 있다.
PC침목 NSI분기기는 LS-22차대 축중과 설계 속도 120㎞/h를 적용하여 60㎏ PC침목에 비해 경량화하였고 단면적과 중량의 최적화, 강선배치와 수량의 최적화 설계로 거의 동일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제작 후 정적 강도 시험과 매립전 인발시험, 피로강도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우수한 시험 결과를 얻음으로써 사용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PC침목 최적 설계 과정의 간략한 과정과 철도용품 규정 철도 5620-1073에따른 침목 휨 강도 시험, EN13230-4:2002시험규정에 따른 피로시험과정과 그 결과를 다루었다.

목차

ABSTRACT
국문 요약
1. 서론
2. 개량형 NSI 분기기용 PC침목 설계
3. NSR PC분기침목 단면검토
4. PC침목의 시험 평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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