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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6 - 1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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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추어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간을 구현하는 데 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되고 있는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된 학습에 치중되어 있어, 창의력을 함양하기보다는 지능계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본 논문은 창의력의 개념과 다중지능 이론을 토대로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게임 개발을 위한 학습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창의력의 구성요소와 다중지능의 지능영역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다중지능을 적용한 창의력의 5가지 학습영역을 도출하였다. 창의력의 5가지 학습영역을 각각 다시 3가지 세부영역으로 나누고, 난이도를 설정하여 심화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과정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가 향후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개발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학습설계를 하는데 있어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창의력과 다중지능의 관계
Ⅲ. 창의력 계발 학습게임의 설계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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