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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4호(Vol.16 No.4)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121 - 12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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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휴대폰을 구매한 후, 처음으로 사용 동작을 익히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기존의 '텍스트 매뉴얼'과 실험을 위해 가상현실로 제작된 두 가지 '애니메이션 매뉴얼' 가운데 최적의 매뉴얼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조사 방법은 세 가지 태스크로 나누어 실험하였다. '애니메이션 Ⅰ' 매뉴얼은 동작 영상과 기본 음향을 제시한 방식이고 '애니메이션 Ⅱ' 매뉴얼은 '애니메이션 Ⅰ' 매뉴얼에다가 화면상의 부수적인 설명과 음성을 추가한 것이다. 그리고 평가방법은 세 가지 비교평가를 각각 의 t-검증과 부가적인 주관적평가법으로 연구와 평가를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 번째 결과는 '텍스트 매뉴얼' 보다 '애니메이션 매뉴얼'들이 쉽게 이해하고 따라하기 쉬웠다. 두 번째는 '애니메이션 Ⅰ 매뉴얼'보다 '애니메이션 Ⅱ 매뉴얼'이 더욱 익히기 쉽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테스트 후 설문 및 인터뷰에서 멀티미디어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매뉴얼'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휴대폰의 애니메이션 매뉴얼 제안
3. 텍스트 매뉴얼과 애니메이션Ⅰ, Ⅱ 매뉴얼의 비교 실험
4. 토론
5.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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