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40집 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83 - 219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보사회로의 진전과정에서 정보시스템의 개발ㆍ확산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기술사회학의 연구성과와 행위자-연결망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이 분석틀에 따라 교육정보시스템의 개발ㆍ확산을 문제화, 이해관심부여, 가입, 동원화의 네 단계 번역과정으로 접근하였다. 사례분석을 위해 관련 조직의 전문가들에 대한 면접이 이루어졌다. 면접에서 획득된 자료는 웹사이트, 출판물, TV 프로그램, 신문 등의 서면자료를 통해 보완되었다. 분석결과, 기술ㆍ사회적 요소들이 결합한 거대 정보시스템의 개발ㆍ확산은 관련 행위자들간의 연결망의 형성 및 안정화 과정이다. 연결망은 모든 행위자들의 이해관심에 기여할 수 있을 만큼 유동적일 때 성공 가능하다. 이 연구는 정보시스템의 개발ㆍ확산을 통한 사회정보화에 대한 국내 사회학적 연구관심을 촉진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틀과 연구방법
Ⅳ. 사례: 한국의 교육정보시스템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5916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