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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5집 6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1 - 27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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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자동차 산업 하청연결망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부품 산업 전체의 거시적 구조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서, 부품별로, 하청업체별로 연결망의 특성과 관련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부품 수준에서 하청연결망의 특성을 보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시장분산도에 따라 시장 거래형, 네트워크 거래형, 위계적 거래형으로 구분하였고, 각 유형의 특징과 이를 보여주는 부품의 거래연결망을 제시하였다. 부품 수준에서 나타나는 거래관계 유형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부품별로 존재하는 부품시장의 경쟁 정도와 시장분산도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 부품에 대한 시장 경쟁이 치열할수록, 거래관계의 유형은 위계적 거래형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하청업체 수준에서 하청연결망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품의 범위와 고객의 범위라는 측면에서 다수의 기업들이 소수의 부품만을 생산하고, 또한 소수의 완성업체와 거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업체별 거래관계를 나타내는 시장분산도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는 위계적 거래형을 가진 업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하는 부품수와 거래관계의 유형을 비교한 결과, 부품수가 많을수록 위계적 거래형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난다.
결론적으로 한국 자동차부품산업 하청연결망의 분석은 전체적인 구조는 기존의 논의에서 제시하는 분리된 피라미드형을 보여주고 있으나, 부품과 업체 수준에서는 다양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서, 앞으로의 연구는 이러한 분석 수준별 연결망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이론적으로 설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한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기업간 연결망에 대한 이론적 접근
Ⅲ. 하청연결망의 유형과 관련 변수들
Ⅳ. 연구자료 및 방법
Ⅴ. 하청 연결망의 특성과 성과
Ⅵ. 조직 특성과 업체별 하청연결망 특성: 기업의 환경과 연결망 전략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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