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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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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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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0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487 - 49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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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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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건설시, 선로 중심 간격 및 시공기면폭의 감소는 건설 비용의 절감을 가져온다. 그러나 선로 중심간격의 축소는 열차 주행 풍압의 증가로 여러가지 안전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기술적 검토와 공기역학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호남 고속철도에 적합한 선로 중심간격을 검토하는데 필요한 차량 주행 안정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선로 중심간격 변화로 인한 교행 열차 풍압을 예측하였으며, 이를 실차 실험 결과를 토대로 공력영향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실차 실험 개요
3. 실험 결과 및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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