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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8호(통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830 - 837 (8page)
DOI
10.7782/JKSR.2018.21.8.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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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환승역, 터미널, 복합 다중 건물, 스타디움 등의 구조 설계 및 동선 평가에 사용되는 설계 도구중 하나가 군중 유동 해석이다. 본 연구에서는 양방향 여객 유동 및 복층 간 이동 모델을 해석하는 데에 개개인의 이동 궤적을 Lagrangian 해석법으로 추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해석법의 한계점을 개선한 전산 해석법을 개발하였다. 해석기법은 이산 포텐셜-유적선 개념을 이용하였다. 해석하고자 하는 모델 공간을 작은 계산 격자들로 구성하고, 출구 격자부터 시작하여 주변의 격자들에 각각의 포텐셜 값을 부여하여 전체적인 포텐셜 맵을 구성한다. 포텐셜 값이 큰 격자로부터 작은 값의 격자로 이동하는 방향을 구하여 계산 영역에 대한 유적선도를 작성한다. 각 격자에서의 유적선의 방향벡터는 여객이 이동할 기본 방향이며, 각 위치에서의 조건에 따라 경로를 바꾸어 가며 목적지로 이동한다. 이동할 방향을 정하는 데에는 가시성, 직진확률, 보행속도, 우측보행 여부가 변수로 사용된다. 본 해석 모델은 층간 이동을 포함한 3차원 모델에도 적용할 수 있다. 본 해석법의 결과를 상용 프로그램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Helbing의 결과와 비교에서는 각 모델별 특성이 서로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Potential Pathline Method
3.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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