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3호(Vol.20 No.5)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191 - 20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교사들은 미술지도에서 감상교육을 실기위주의 표현활동을 위한 보조수단으로 인식하고 소홀히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 원인을 초등교원양성 기관인 교육대학교의 실기위주의 교육과정을 들면서, 개선방안으로 직전교육의 미술교수법시간에 감상과 비평지도법 등의 체계적 지도의 필요성을 말한다. 이와 같은 직전교육의 감상교육 문제점 개선과 함께 현대미술의 표현방법과도 관계가 있는 현대디자인작품에 대한 감상교육의 중요성 인식과 지도방안 모색은 의미가 있다. 특히 교사와 관계되는 현대 디자인작품에 대한 감상교육의 문제점을 현직초등교사의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보고, 직전교육에서 예비교사들에게 현대디자인작품에 대한 미적체험이나 감상까지도 포괄하는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미술수업의 제공을 강조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런 환경변화에 따른 초등미술 감상교육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교육대학교에서 초등예비교사들에게 대표적 현대조형예술의 표현방법의 하나인 프랙탈 기하학을 활용한 디자인작품들에 대한 감상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체계적 감상교육을 하는 것도 하나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보고, 프랙탈 활용 디자인작품들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의 감상능력신장을 위해 수업에 적용 할 수 있는 실험적인 기초 감상학습프로그램 개발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고, 각 디자인영역별로 작품분석사례를 기반으로 한 기초감상프로그램의 시안을 개발 및 제안하였다. 한편 프로그램의 수업적용울 통한 기대효과는 추정해서 기술했으며, 이에 대한 검증은 후속연구로 남겨두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프랙탈 기하학 활용 디자인작품의 기초 감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고찰
3. 초등예비교사를 위한 프랙탈 기하학 활용 디자인작품의 기초 감상프로그램 개발
4. 결론 및 기대되는 효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6155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