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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25 - 24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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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미술교육의 패러다임도 변하고 있다. 특히 미술과 수업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어, 아동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미술 감상교육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해왔다. 이에 부응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이 표현활동에 치우친 반면 감상영역에 대한 활동이 미흡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일본에서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고찰해봄으로써 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미술 감상법의 한 가지로 현재 일본 초등학교에 도입되고 있는 아멜리아 아레나스(Amelia Arenas)의 ‘대화에 의한 미술 감상법’을 소개하고, 또 그것을 10년 간 지속적으로 연구·실천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대화에 의한 감상 교육 : 도공(圖工)·미술교사를 위한 실천 가이드 북’을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자료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활용 자료로써 첫째, 감상법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던 아비게일 하우젠(Abigail Housen)의 ‘심미적 발달 단계 이론(Aesthetic Stage Theory)’과 ‘시각적 사고 전략(VTS; Visual Thinking Strategies)’ 교수방법과 둘째, 일본 내에서 대화형 미술 감상 교육의 연구와 실천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었던 일본 문부과학성이 발표한 새로운 ‘소학교 학습지도요령’ 에 관하여 논한다. ‘대화형 미술 감상법’이 우리나라 학교 미술교육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제적인 실천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현재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에서 활용중인 ‘대화에 의한 감상 교육 : 도공(圖工)·미술교사를 위한 실천 가이드 북’의 고찰을 통하여 ‘대화형 미술 감상법’이 학교 미술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우리나라에 활용되기 위해서 어떤 실천 방법이 요구되는지를 논한다. 첫째, 자료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맞도록 내용을 재구성한다. 둘째, 미술교육 관련 연구기관을 통해 감상 지도 자료로서 개발·제작하여 일선 학교에 보급되어야 한다. 셋째, 초등학교는 교육 특성상 모두 미술 전담교사가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므로 원활하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초등학교 미술교육 현장에서의 보다 빠른 실천으로 실천의 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들은 지속적인 연구과정을 통하여 개선·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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